티스토리 뷰
요새 점점 갈수록 시장에서 마케팅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데 마케팅이라고 했을 때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 중의 하나가 SWOT분석 입니다. 대학교에서도 많이 배우는것 중의 하나인데 실제로 들어보기는 했어도 잘 활용을 못하시는 분들이 많은것 같아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SWOT분석의 구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설명을 하면 위에 있는 장점과 약점은 내부환경, 아래에 있는 기회와 위협은 외부환경이라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쉽게 설명 하면 내부환경은 내 의지로 바꿀 수 있는 부분이고, 외부환경이라는 것은 내가 어떻게 할 수 없는 환경적인 상황에 대한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구체적인 사례를 한번 들어보면
위에 내부환경은 내가 가지고 있는 것들이나 나의 의지로 바꿀 수 있는 것들 입니다. 외부환경은 내가 아니라 다이어트를 하기 위한 환경적인 요소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보통 SWOT분석을 하게될 때 그냥 하는게 아니라 SWOT분석을 한 뒤에 SO를 통해서 전략을 도출하는 것까지를 많이 하게 됩니다.
마케팅을 처음 공부하시는 분들이나 마케팅을 하고 있으신데 위와 같은 기본적인 분석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신 분들은 SWOT분석부터 차근차근 하나씩 공부해 나가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