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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빅데이터분석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새 어느 곳을 가더라도 빅데이터라는 말을 엄청나게 많이들 쓰고 있는데 아마도 고객의 다양성이 점점 기업들의 중요한 이슈가 되면서 빅데이터분석에 대한 중요성이 점점 더 커지고 있는것 같습니다.
실제, 빅데이터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기 전에도 데이터 분석에 대한 이야기는 많이 있었습니다. 아마도, 빅데이터분석의 전신이 될만한 것은 바로 CRM이라고 이야기를 해보는게 맞을것 같습니다.
실제 CRM이란는 것은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의 약자로 글로벌 IT기업인 IBM이 창안한 마케팅 전략입니다. 실제로 CRM을 많이 활용하고 있는 업종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금융, 화장품, 유통 등 소비재기업들 입니다. 이유는 실제 B2B의 경우에는 자사와 거래하는 기업에 대해서만 파악하면 되지만 B2C의 경우에는 고객특성을 파악해서 최소한의 마케팅 비용으로 성과를 내야하기 때문에 이쪽 업종에서의 CRM이 특히 발달되어 있습니다.
예전에는 소비재 업종이 주였지만 CRM은 특히 네이버나 구글, 페이스북 같은 SNS를 운영하고 있는 회사들에서도 상당히 많은 분석을 진행 합니다. 실제, 네이버나 다음의 검색엔진의 로직 들도 이러한 고객들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빅데이터분석을 활용하는 해외 보험사들의 사례를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빅데이터분석은 어찌보면 기존과 다른 큰 데이터를 모았다기 보다 혹자는 Big CRM의 개념이라는 이야기를 하기도 합니다. 빅데이터의 경우는 규모가 어느정도 되어야 한다는 정의는 딱히 있지는않지만 통상적으로 TB(1조바이트) 혹은 PB(1천조바이트)정도를 이야기 합니다.
그리고 빅데이터분석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는데 크게 양, 다양성, 속도 등의 3가지 특성으로 볼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점점 더 시장의 트렌드가 되어가고 있는 빅데이터분석에 대한 이해를 가져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