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인들과 일상생활의 대화는 잘하지만 많은 사람들 앞에만 서면 작아지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물론, 많은 사람들 앞에서 말하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갖게 되면 나아질 수는 있지만 그조차도 극복에 어려움을 갖게 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보통 이런 성향의 사람들을 대인기피증 혹은 사회적 불안장애라고 표현을 합니다.
뭔가 병명으로 표현을 하니까 엄청나게 심각한것 처럼 보일 수 있지만 보통 대인기피증의 경우는 과거의 경험을 통해서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다른 사람들 앞에서 당황하거나 바보스러워 보일 것 같은 사회적인 불안을 경험한 후에 트라우마처럼 그런 부분들이 머릿속에 자리하게 되고 이로 인하여 사회적인 기능이 현저하게 떨어지게 됩니다.
대인기피증 현상이 늘어나는 이유 중의 하나가 가족구조의 변화도 큰 이유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예전의 경우는 대가족 형태이기 떄문에 많은 사람들과 더불어 있고 이야기 하는 것에 큰 부담이 없었다면 점점 핵가족화가 되어감에 따라 적은 수의 사람들에게만 노출되는 환경이기 때문에 더 대인기피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스스로가 그런 증상을 가지고 있는지 대인기피증 테스트를 한번 해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총 20가지에 달하는 문항인데 여기서 15점 이상이 될 경우 대인기피증의 가능성이 있는 사람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25점 이상이 되게 되면 정말로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서 치료가 필요한 상황 입니다.
대인기피증이 발생되는 과정을 좀더 자세하게 알아보면 편도체를 통해서 과거의 경험치에 대한 트라우마가 불안과 공포를 형성시키고, 시상하부에서 스트레스호르몬을 분비하여 교감신경계가 과흥분 상태에 이르게 됩니다.
이후, 스트레스로 해마의 기능저하와 불안하고 불쾌한 기억이 발생되게 되고 뇌간의 과흥분이 과호흡과 근육의 긴장을 가져오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으론쪽 전두엽이 활성화 되면서 부정적인 정서와 불안감이 형성되는 것입니다.
결국 대인기피증 테스트를 통해서 내가 상태가 조금 심한것 같다고 의심이 되면 보통 트라우마를 형성시킨 기억을 찾아 그 부분을 극복할 수 있게 하는 심리치료의 방법이 있고 인위적으로 뇌의 자극을 둔화시켜서 긴장감을 늦추는 형태로 치료를 하게 됩니다. 때문에, 대인기피증 테스트를 통해 나의 현재 상태를 파악하고 문제점이 있다면 빠르게 치료해서 많은 사람들 앞에 자신감 있게 설 수 있도록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