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보고서 양식 쉽게 따라하기
오늘은 보고서 작성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를 많이 써본 사람이야 척하면 어떻게 시작하면 되는지 알지만 그렇지 못한 사람들의 경우는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기 때문에 상당히 난해해 하는것 같습니다. 때문에 오늘 보고서 양식과 더불어서 어떻게 해야 쉽게 보고서를 쓸 수 있을지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보고서는 기본적인 목적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 합니다. 특히, 보고서 양식의 경우는 상황에 따라서 달라질 수가 있습니다. 매출실적 등의 데이터 위주의 내용이라고 하면 엑셀로 보고하는 것을 추천하고, 많은 사람들 앞에서 전달해야 될 내용들이 많은 프리젠테이션의 상황이라면 PPT로 만드는 것을 추천 합니다.
위에 보시는 것처럼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형태의 보고서 양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형태는 회사에서 간략하게 핵심적인 부분을 말하는 경우에 사용하는데 요새 회사에서 많이 하는 방식의 원페이지형태의 원페이지 보고서 입니다.
그리고 2번째 형태로는 데이터 분석을 중심으로 보고하는 보고서 양식인 경우 입니다. 이때 숫자만 가지고 보고를 하게 되면 가독성이 상당히 떨어지기 때문에 많이 활용하는 것 중의 하나가 엑셀로 그래프를 활용하는 방법 입니다.
한눈에 들어오는 형태이기 때문에 많인 회사에서 보고서 양식의 형태로 성과분석회의 등을 할 때는 엑셀을 많이 활용합니다. 실제 회사에서 진행하는 데이터 가공의 경우는 숫자의 단위도 클 뿐더러 데이터 값도 많기 때문에 실적분석은 엑셀로 하는 것이 가장 큰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보고서 양식 중에서 많이 활용하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파워포인트로 하는 제안서 형태 입니다. 보통 이런 형태는 소수의 인원 보다는 다수의 인원 앞에서 발표를 해야할 경우에 많이 하게되는 형태인데 실제, 보고형태로 하는 프리젠테이션과 설득을 목적으로 하는 프리젠테이션의 경우도 차이를 보입니다.
먼저, 위의 형태는 보고를 목적으로 하는 프리젠테이션의 형태 입니다. 위에 보시는 것처럼 프리젠테이션 치고는 내용이 좀 많은데 이렇게 진행하는 이유는 주장에 대한 구체적인 백데이터를 제시하기 위해서 입니다.
또하나의 형태는 프리젠테이션 형태의 제안형 입니다. 보통 내부에서 할 때도 많이 진행 하지만 고객사를 설득하는 경우에 많이 활용하는 형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실제로 먼저 보여드린 보고형태의 경우는 설명을 목적으로 제작되는 경우가 많고 바로 위의 내용 형태는 설득을 목적으로 만든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회사에서 뿐만이 아니라 많은 곳에서 보고서를 활용하게 되는데 보고서 양식에 너무 국한되지 마시고 내가 문서를 작성하는 목적에 맞게 준비를 하시면 상대방에게도 좋은 피드백이 충분히 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 공유드린 내용을 통해서 많은 분들이 업무를 진행할 때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