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한국사회는 과거 많은 식구들과 함께 살던 대가족 형태에서 4인가족 혹은 3인가족 형태의 핵가족화가 점점 가속화 되어가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아이들을 키우는데 들어가는 육아비용이 줄어든 것이 아닙니다. 소득수준이 높아짐에 따라서 아이들에게 투자하고 싶은 것들이 점점 늘어나고 아이를 하나만 낳는 가정의 경우는 한명이기 때문에 더 신경써서 키워야 한다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습니다. 때문에, 오늘은 부담이 될 수 있는 육아비용 절약하는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먼저, 가구당 월 평균 육아비용에 대한 데이터를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제로 육아비용 중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교육비 입니다. 이는 어린아이들에게만 해당되는게 아니라 아이들이 나이가 들어갈 수록 부담이 커진다고 보면 됩니다. 특히, 아이들이 어릴 때는 한창 부모들이 직장생활을 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어린이집에 아이들을 맡기는데 들어가는 비용이 많이 차지합니다. 그리고 본격적으로 학습을 시작하게 되는 초등학교때 부터는 사교육비용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됩니다.
실제로 이렇게 해서 성인자녀가 될때까지 발생하는 비용을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제 평균적으로 대학교때까지 들어가는 비용을 계산해 보면 2억6천만원 정도가 된다고 합니다. 그만큼 우리나라의 경우 육아비용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교육비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실제, 한국사회에서 교육비 지출이 큰 이유가 아이들이 공부를 잘 해서 좋은 곳에 자리잡는것 만큼 좋은 재태크 수단은 없다는 부모님들의 인식도 한몫을 하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그중에서도 육아비용을 절약하는 꿀팁을 몇가지 공유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첫번째로 장난감 대여실의 활용 입니다. 아이들의 경우는 특히, 하루가 다르게 빠르게 성장하기 때문에 그때 마다 장난감을 다시 사줘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각 구 단위의 육아지원센터를 이용해서 장난감을 대여하거나 사설업체를 활용하여 중고제품이나 공동구매, 해외구매 등을 활용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두번째는 바로 예방접종 입니다. 만 12세 이하 어린이들은 지정된 의료기관에서 15종에 달하는 국가 예방 접종비를 전약 지원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 부분은 실제로 모르는 부모들도 많기 때문에 꼭 무료예방접종을 놓치지 않기 바랍니다. 이 외에도 각 연령대에 해당하는 지원자금이나 제도들도 있기 때문에 해당 관할 시청이나 구청 등 육아에 대한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곳들을 통해 육아비용을 경제적으로 활용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