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올해 겨울은 어느때 보다도 가장 추운 겨울이 되고 있습니다. 밖에는 말할것도 없고 집에 있어도 난방을 틀지 않으면 추워서 버티기가 힘들 정도의 맹추위가 기승입니다. 특히, 집에 있으면 우풍 때문에 찬바람이 들어와서 집이 더 추워지는 것 같습니다. 때문에 오늘은 우풍 외풍 원인과 차단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아직도 어른들의 경우에는 우풍이라는 표현을 쓰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원래 맞는 표현은 외풍이라는 표현을 쓴다고 합니다. 우풍이라는 말의 뜻은 벽에서 밖에서 들어오는 찬바람이 스며들어오는 것입니다. 거실에서 TV보고 있다가 난방을 틀고 있는데 창문이 열려있지도 않는데 찬바람의 기운을 느끼신 분들이 있을 겁니다.
먼저 우풍 외풍 원인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면 아무리 좋은 샷시라도 슬라이딩 샷시는 틈새가 생길 수 밖에 없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샷시는 대부분 좌우로 움직이는 슬라이딩 샷시이기 때문에 하단에 로라가 들어가는 틈과 구조적인 많은 틈으로 우풍 외풍이 생기는 것입니다.
우리가 우풍 외풍이 발생하면 가장 많이 하는 대책 중의 하나가 바로 뾱뾱이 입니다. 물론, 뾱뾱이를 안하는것 보다는 하는게 따뜻하지만 원천적인 원일을 막는 것은 어렵습니다.
우풍 외풍 차단 방법으로 가장 많이 하는 것이 문틈막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문틈막이를 하게 되면 난방비 30%를 절감할 수 있는 효과가 있고, 요새처럼 미세먼지나 황사가 심할 때에도 집안에 개미한마리 못들어 올 정도로 차단 효과가 있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저도 몰랐는데 저희 집도 우풍 외풍이 심해서 근본적인 원인을 찾기 위해서 한번 알아봐야 겠습니다. 날씨가 추운데 따뜻한 겨울이 되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