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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마케팅믹스로 유명한 4P분석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앞서 마케팅 분석방법론 중에서 3C분석과 STP분석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4P분석은 마케팅 진행 시 활용되는 용도가 실행전략을 짤 때 많이 활용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우선 마케팅믹스라고 하는 4P의 각각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케팅의 4P는 위의 4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보통 마케팅이라고 하면 사람들이 잘못 인식하는게 프로모션이라는 생각을 하는데 프로모션은 3C분석, STP분석이 다 진행 된 후 4P에서도 하나의 영역에 해당되는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실제 4P분석의 사례로 스타벅스를 한번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스타벅스의 제품같은 경우는 세계 어느나라 가도 커피맛의 차이가 없을 수 있도록 표준화 했습니다. 표준화로 유명한 회사중의 하나는 맥도날드가 있습니다. 실제, 조리하는 곳에 가면 줄자를 비치해 둘 정도로 이 부분에 신경을 많이 쓰는 회사 입니다.
가격은, 물론 국가에 따라서 조금의 차이는 있지만 프리미엄 커피로 사람들에게 인식이 되어 있는것이 바로 스타벅스 입니다.
3번째로 장소의 경우는 본사 직영점 운영방식을 취하면서 본사의 브랜딩을 잘 가져가기 위한 전략을 가져가고 있습니다.
4번째 프로모션의 경우는 스타벅스는 다른 곳과는 다르게 커피 이외에도 스타벅스 다이어리라는 성공적인 아이템과 세계 여러나라마다 다른 텀블러를 판매하여 수집하는 매니아 층을 만들어 내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4P분석은 사용방법에 따라서 여러가지 응용까지도 가능한 마케팅 방법론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다만, 방법론이 중요한 것 보다도 차별화된 전략 수립을 잘 가져가는것이 바로 성공적인 마케팅의 초석이라고 볼 수가 있을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