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시장을 이해하기 위해서 경영학을 배운사람이라면 가장 많이 들어봤을 모델중의 하나인 마이클포터의 5forces 모델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우선 마이클포터의 5forces에 대해서 정의를 해보면 차별화된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 외부경쟁의 요인인 잠재적 경쟁자, 대체재, 공급자, 구매자의 경쟁구도를 분석하는 방법 입니다.


실제, 마이클포터의 5forces 모델을 사용하는 이유는 수익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산업 및 미래구조에 대한 파악이며 현재와 미래를 통해 전략적인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그 핵심이라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우선 하나씩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1   기존경쟁자


우선 기존 경쟁자를 볼 때는 고정비용과 산업의 성장률, 설비 및 정크코스트 등을 생각해야 됩니다.


 2   공급자 협상력


공급물량의 비중과 공급하는 제품의 중요도, 원재료의 차별화를 보시면 됩니다.


 3   구매자 협상력


구매비중, 구매자의 가격 민감도, 제품의 차별화에 대한 부분 입니다.


 4   대체재 위협


대체제 구매자의 성향이나 교체비용, 대체제의 가격 효능을 생각해보면 됩니다.


 5   잠재적 경쟁자


가격경쟁이나 원가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수익성 하락에 대한 부분 입니다.


사례를 들어서 설명을 해보면 학원이 처해있는 상황에 대한 부분 입니다.



실제로 마이클포터의 5forces 모델을 통해서 SWOT분석, 전략수립, 미래가치, 신시장에 대한 차별화 전략을 수립하는데 까지 확장을 할 수 있으니 한번 검토를 꼭 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